카지노 : 지난 금요일과 주말을 보내면서 금융시장에는 굵직한 호재들이 연이어졌습니다. 미국의 고용지표 부진에 따른 장기금리가 급락하였고 그와 동시에 달러 환율도 1,300원대 초반까지 깊숙이 내려왔습니다. 여기에 금융 당국은 공매도 전면 금지를 발표하면서 주식시장에 쌓였던 부담이 순식간에 가라앉았습니다. 일단, 월요일 증시는 호소식 속에 급등하며 화답하는 모습입니다.

재원 : 미국 금리안정 + 달러 안정 그리고 공매도 전면 금지

지난 금요일에 발표된 미국의 10월 고용지표가 시장 기대치에 현격히 미달하면서 연준의 금융정책 변화 기대치가 높아졌고 그 결과 미국의 10년 국채 금리는 순식간에 급락하면서 4.5% 초반까지 낮아지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동시에 달러원 환율도 급락(달러 약세, 원화강세) 하며 달러 약세 추세에 쐐기를 박았습니다.

중요하게 지켜보던 달러 환율과 미국 시장금리가 너무도 전격적으로 하락한 것만으로도 깜짝 놀랄만한데, 주말 사이 금융위원회와 금융 당국은 오늘(11월 6일)부로 내년 6월까지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고 공매도 제도를 대대적으로 개편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또한 전격적인 발표이다 보니, 시장은 강하게 반등하며 월요일 오전장 코스피 지수는 4%에 육박하는 급등이 나왔고, 코스닥 지수는 5%대를 넘는 강한 상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공매도 중단 효과 : 대형주 초강세 중소형주의 상대적 부진

이번 주말 사이 찾아온 증시 호재들 속에 주식시장도 전격적으로 반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공매도가 집중되었던 종목들은 폭등이라 할 정도의 강한 반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그룹 주들과 포스코 (KS:005490) 그룹 주들 및 LG에너지솔루션 등 주가가 급락하며 공매도에 노출된 종목들의 주가 급반등은 서프라이즈 그 자체입니다.

하루아침에 쫓기는 처지가 된 공매도 플레이어들로서는 주식을 급하게 되사들일 수밖에 없고 그러다 보니 마음 급한 숏커버 매수가 들어오면서 주가 급등이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나 지난주까지 공매도는 코스피/코스닥 시장에서 대형주에만 허용되었기에 대형주에 숏커버가 집중되면서 시총 상위 종목들이 급등하는 양상이 강하게 나타나 지수 급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결과 코스피 지수는 4%에 육박하는 상승을 코스닥 지수는 5%가 넘는 급등을 월요일 오전장 만들게 된 것입니다.

다만, 시가총액 상위권이 아닌 중소형주들의 경우는 상승 폭이 미미합니다.
코스피 중형지수는 2%대 상승, 코스피 소형주 지수는 0.7% 정도의 상승률을 오전장 기록하고 있을 뿐이지요.

전격적이어서 어리둥절한 증시 : 재료가 한 번에 모두 반영되는 것은 아닐지 싶을 정도

너무도 전격적인 급반등이다 보니 10월 증시 낙폭을 일거에 회복하였을 정도입니다.

과거 공매도 전면 금지 첫날 증시 반응을 복기하여보면, (코스피 지수 기준)
2008년 전면 금지(10월 1일~09년 5월 31일) 때에는 증시가 첫날 하락하였었고
2011년 전면 금지(8월 10일~11월 9일) 때는 장 초반 4% 넘게 상승 후 보합으로 마감되었습니다.
2020년 전면 금지(3월 16일~21년 5월 2일) 때에는 장 초반 반짝 상승 후 급락하였습니다.

과거 2008년과 2011년 그리고 2020년 공매도 전면 금지 때는 이번처럼 강하게 반응하지는 않았습니다. 이후 천천히 바닥 다지고 확인하는 효과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단 하루 만에 지난 10월 낙폭을 모두 회복하였으니 긍정적인 증시 재료가 단 한 번에 모두 반영된 것은 아니냐는 노파심을 가지게 하기도 합니다.

증시 반등에 한시름 덜다 :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지난주만 하더라도 시장은 너무도 암울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10월 31일(화)에는 억지로 고름을 짜내듯이 시장 전체적인 급락이 만들어지기도 하였지요. 그러했던 상황을 생각해 본다면 증시 방향이 돌아섰다는데 큰마음의 여유를 가져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과거 공매도 금지 후 증시 흐름을 되돌아보면 증시가 바로 V자 반등으로 가기보다는 숨 고르기와 확인 과정을 거친 후 증시 상승 추세가 만들었다는 점을 떠올려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거친 후에는 시장은 이전과는 다른 흐름을 한동안 만들었습니다.

생각 해 보면, 공매도 금지가 발표된 시기는 투자자들의 인내심이 바닥을 찍고 저 멀리 기회가 태어나 보이기 시작할 때였지요.

2023년 11월 6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 (CIIA, 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증시토크 애독 감사드리며 글이 좋으셨다면,좋아요/추천/공유 부탁합니다.]
[ “lovefund이성수”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lovefund이성수를 사칭하는 사이트와 채널을 주의하여 주십시오.
절대로 본인은 대여계좌알선/유사수신/일임매매/대출알선/수익보장/1:1투자상담 등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