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Michael Kramer

(2024년 3월 25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이번 주 금요일은 성금요일 휴일로 휴장 예정이지만,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가 발표될 것이며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인터뷰도 예정되어 있다.

제롬 파월 의장은 왜 PCE 데이터가 발표되는 날이자 휴장하는 날이 인터뷰를 하려고 하는 것일까? 이상해 보인다. 또한 휴장인데 굳이 중요한 경제지표를 발표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 어쨌든 성금요일이 연방 공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시장 일정과 관계없이 정부 데이터가 발표된다고 한다.

2월 PCE는 전월 대비로 1월의 0.3%에서 0.4%로, 전년 대비로는 1월의 2.4%에서 2.5%로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근원 PCE는 1월의 0.4%에서 0.3%로 하락하고, 전년 대비로는 2.8%로 1월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월 대비 근원 PCE가 두 달 연속 0.2%를 상회하면서 인플레이션 둔화가 지속되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워졌다.

데이터가 예상치에 부합한다면, 3개월 변화율은 2.6%에서 3.5%로, 6개월 변화율은 2.5%에서 2.9%로 상승할 것이다. 이로 인해 지난 금요일(22일)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는 2024년 금리인하 횟수를 기존 예상치인 2회보다 줄어든 1회로 전망한 바 있다.

이는 연준이 2022년 3월 금리를 처음 인상하기 시작한 이후 전체 사이클에서 과도한 약속과 부족한 이행을 반복해 온 것과 거의 비슷하다. 연준 기준금리는 2022년과 2023년 내내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마침내 사이클의 마지막에 도달했다.

현재로서는 연준이 실제 금리인하 가능성보다 더 많은 금리인하를 약속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금리인하를 계속 되돌릴 것으로 보인다.

필자 생각에는 5월 FOMC 회의가 열리면 대부분의 연준 위원이 두 차례 금리인하를 암시할 것이고, 6월 경제전망요약(SEP)에서는 연준이 지난달에 제시한 엇갈린 메시지가 아니라 두 차례 금리인하를 확실하게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문제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이후 인플레이션 스왑 시장이 4월 및 5월의 CPI 상승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 이후와 관련해서는 계속 수치가 쌓여갈 것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어느 수준까지 상승할지 정확히 파악하기에는 너무나 먼 미래의 일이다.

그리고 연준이 양적완화 속도를 늦추고자 하는 것은 은행의 지급준비금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인 것도 분명해 보인다.

이제 은행기간대출프로그램(Bank Term Funding Program)이 종료되었으므로 장부상 대출의 롤 오프(roll off)가 시작될 것이며, 여전히 약 1,500억 달러의 대출이 남아 있다. 이 수치는 지난주부터 감소하기 시작했다. 아직 장부에 남아 있는 1,500억 달러 중 대부분은 처음 몇 주 동안에 들어왔기 때문에 앞으로 몇 주 동안 유동성의 상당 부분이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즉, 현재 준비금이 1,500억 달러가 과대계상되어 지난 목요일에 발표된 3조 4,900억 달러보다는 3조 3,500억 달러에 가깝다는 의미다.

따라서 과잉 유동성이 시장을 상승시킨다고 믿는다면, 유동성 유출이 시장을 하락시킬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현재 세금 납부가 진행 중이고 세금으로 인해 재무부일반계정(TGA)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몇 주 동안 준비금이 감소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TGA가 증가하면 준비금이 줄어든다.

S&P 500 지수는 목요일(21일)에 볼린저 밴드 상단 위로 이동했다가 금요일(22일)에 다시 그 아래로 내려왔다.

또 지난주 후반에는 채널 상단에 도달했다. 상승 채널은 강하지만, 볼린저 밴드의 과매수 수치와 해당 밴드 내로 되돌아온 매도 신호를 고려하면, 1월 초부터 지지선으로 작용하고 있는 20일 이동평균선 부근인 5,180포인트에서 채널 하단으로 이동할 수 있다.

나스닥 100 지수 차트에서는 상승 확장 쐐기형 패턴이 여전히 존재하므로 계속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

분명 세 번의 상방 터치가 있었으며, 이제 나스닥 100 지수가 다시 추세선의 낮은 쪽으로 되돌아가기 위해서는 한 차례 더 하락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난 며칠 동안 투자등급 스프레드가 상승하기 시작했고 금요일에는 하이일드 스프레드도 상승했다. 스프레드가 확대된다면 금융 여건이 다시 긴축되기 시작했기 때문일 것이다. 스프레드가 다시 확대되기 시작하는 경우 증시에는 좋지 않을 것이므로, 이를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한다.

카지노 : S&P500, 나스닥, 다우 등 주요 지수를 능가하는 수익률을 원하시나요? 2월에 시장 수익률을 20% 이상 상회한 ‘테크 타이탄’ 전략을 확인해 보세요. 추천 종목은 매월 업데이트됩니다. 쿠폰 ‘ilovepro12’를 입력하고 10% 추가 할인을 받으세요.

ai 투자 :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